병아리 미국 서바이벌

It's not all in your head - 타인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것 본문

병아리 회사 생활

It's not all in your head - 타인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것

병아리콩콩 2022. 11. 29. 14:58

Emotional validation이란 것은 상대방의 감정이 유효함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.

 

이번에 내가 맡게 된 사건은 여태까지 맡았던 것 중 가장 큰 사건이다. 한 직장에서 세명이 우리 기관에 노조와 직장을 상대로 컴플레인을 걸어서 많은 조사가 필요한 사건이다. 그 직장은 몸이 좀 불편하거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채용하는 좋은 취지의 비영리 단체인데 그 단체 내부를 들여다보니 착하다고 할 수가 없다. 물론 사실 관계를 아직 다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직장 내 따돌림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그냥 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했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. 참으로 안타깝다. 불편함이 있는 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주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일할 때 인간적으로 느껴야 할 최소한의 존중을 해주어야 하는데 말이다.

 

아무쪼록 이번에 맡게 된 이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컴플레인을 건 한 여성 분과 3시간 반 동안 이야기를 하며 진술서를 받아내었다. 3시간이 넘도록 그분의 이야기를 듣고 자세히 파고드는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아 적었다. 진술서도 내용이 많아서 열 장이 넘어갔다. 그분은 자신이 부당하게 직장에서 징계를 받았다고 생각했고 이 조사를 통해 자신의 결백함이 드러나기를 바랐다. 나는 아직 더 조사를 해봐야 누가 잘못을 했는지 알 수 있다고 했다.

 

정부 기관의 변호사로서 명쾌한 답변을 줄 수 없고 뭔가 애매모호 한 대답을 해야 하는 게 때로는 답답하기도 하다. 명쾌하게 "저만 믿으세요. 제가 끝까지 싸워서 변호해 드릴게요." 할 수 없고 나는 "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." 혹은 "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없을지 잘 모르겠습니다." 이런 말을 자주 하게 된다. 왜냐하면 나는 정부 기관의 중립적인 조사관 (neutral investigator)이지 한 개인의 수호자 (advocate)가 아니기 때문이다.

 

이런 고민을 안은채 그분의 진술서를 마무리하고 주말을 맞이했다. 주말엔 일 핸드폰은 거의 알람이 안울리는데 일요일 아침에 갑자기 알림 소리가 나서 확인을 해보니 진술서를 받은 그분에게서 온 연락이었다. 이메일에 이렇게 써있었다.

Dear X, Thank you for your time and patience during our phone conversation. Yes, afterward, I felt a little relieved because it had been said to me that this is all in your head. When you hear specific things repeatedly, you start to second-guess yourself, but I stand and attest to all said comments which I have experienced, witnessed...

 

풀어서 이야기 하면 지금까지는 사람들이 그분에게 '네가 지금 느끼는 어려움, 힘듦, 고통, 아픔은 다 너의 머릿속에서 만들어 진거야'라고 했다고 한다. 이와 비슷하게 '네가 너무 예민해서 그래' 혹은  '네가 너무 감정적인 거야' 등의 말을 계속 듣다 보면 자기가 느끼는 것이 정당 (valid) 하다는 확신이 없어지고 나 자신을 "second-guess" 다시 의심하게 한다.  '내가 이상한건가?' 란 생각이 들게 한다. 

 

난 이분의 이메일을 받고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. 내가 그분의 법정 수호자가 되어주진 못하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분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. 그것이 나에게는 너무나도 큰 의미다.

 

타인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것은 나의 직업에서 뿐만이 아니라 나의 개인적인 인간관계에서도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다. 문제의 해결사가 되어주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지만 때로는 "It's not all in your head"라고 말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어줄 수 있다. 나에게 이런 큰 의미를 가져다준 그분에게 감사하다.

Comments